검색결과 리스트
글
Business Debt Restructuring
채무 재조정
경영 환경의 변화나 비즈니스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채무를 재조정 해야할 경우가 있다. 채권자 역시 채무자가 Default를 선언함으로써 자신의 채권 전체를 위험하게 만들기 보다는 채무를 재조정함으로써 비록 일정 부분의 손실이 예상되더라도 가능한 범위의 채권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채무 재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첫번째 업무는 채무의 규모와 내역, 그리고 이들의 우선 순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채무자로서는 채무의 형태 즉, Account payable 등의 영업으로 인한 채무, Debt financing 으로 인한 채무, 기타 계약들에 의한 채무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Main creditor 와 정확한 협상을 할 수 있게 된다.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이러한 부채를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예측하고, 필요한 Settlement 제안을 산출해 내는 것이다. 어떠한 조건의 Settlement에 채권자가 동의하지 않으면 채무자는 Default를 선언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원금에 손실이 발생하는 것보다는 낫지 않는냐는 사실상의 협박(-_-;)을 하는 것. 회계 및 재무적 입장에서 보면, 채무 재조정은 채권자에게 Impairment loss를 발생시키고, 채권자에게는 Gain을 발생시키게 된다.
Recession으로 가는 초입에서 향후 경영환경이 얼마나 악화될지 예측도 하기 어려운 상황이어서 현금흐름 안정을 위해 채무 재조정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채권자 입장에서는 속쓰린 상황이겠지만, 불확실성을 줄이고 약간의 손실을 떠안을 수 밖에 없는 상황.
Debt restructuring 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