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국내 증시

Investment 2010. 1. 2. 12:28

글로벌 증시 기준 상승 추세 (A Grateful Dead Year, by Ken Fisher) : 책 - 3개의 질문으로 주식 시장을 이기다 - 을 보고 완전히 반해버린 Ken 도, 올해 글로벌 증시는 지난해 만큼은 아니더라도 상당폭의 상승에 무게를 두고 있네요.

더블딥의 우려가 끊임없지만, 저도 글로벌 증시를 상승으로 보고 있고, 올해는 국내 주식에 더 투자 하려고 합니다. 지난해 바닥이라 믿고 투자를 시작할 때 고민한 곳은 Bounce가 클 지역 - 그 중에서도 중국이었습니다. 국내 주식은 감성sentiment이 좀 강하다고 느껴서 아무래도 (표준편차로 보는)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국내 주식도 그런대로 지난해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근간에 국내 KOSPI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지요.

올해 KOSPI 지수 목표는 2,000~2,070 정도로 고려합니다. 지난 연말 기준으로 19~23% 정도 Return이 되겠네요. 추정은 10~15년간 과거 EPS 변동과 내년도 EPS 추정치를 고려한 값과, 과거 주가 추세를 고려한 값들을 근거로 계산해 봅니다. 대한민국이라는 기업이 일정 속도로 계속 성장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계산합니다.  2010년 증권사 주가지수 전망치 보다는 다소 높게 보게 되는군요. Downside 범위는 1,880 정도까지 보고 있습니다. 1,880이면 12% Return이 되는군요. 최저점은 1,300 정도 까지는 고려할 수 도 있을 듯 합니다. (즉, 1,300 아래로 떨어지면 길가에 굴러다니는 빈병 하나라도 주워다 팔아서 올인하고, 경제 상황에 따라 1,880~2,070 선에서 매도 예정입니다)

수급에 있어서도, 외국인들의 Buy Korea는 계속될 것이라는 예측이 있고, 국민연금이 최대 16조원 가량의 주식을 추가 매수하겠다는 글도 보이네요. 장이 좋아지면 환매를 많이 했던 개인/기관들도 상승으로 다시 돌아오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올해 제 Cost of capital은 대략 10% 정도(너무 높아요.. ㅠ.ㅠ)로 보고 있어서 손실까지는 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목표 범위가 낮아서 개별 주식에 조금 더 고민을 해야할 듯 합니다. 시장 진입시기는 년초부터 3-4월정도까지 적당한 시점에 조금씩 고려중입니다.

상세 개별 종목은 아직 고려중입니다만,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산업의 우위advantage가 있는 IT, 철강산업을 일단 고려중이고 분산 차원에서 주가 지수나 수익 증권도 고려할 예정입니다.

너무 장미빛rosy인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