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기업의 과거 일별 주가 찾기

Investment 2009.10.29 00:33

과거 몇년간 특정 기업(한국 기업)의 일별 주가를 찾기 위해 뒤져보니, 네이버 검색에는 코스콤 데이타몰(datamall.koscom.co.kr)에서 돈을 주고 구매해야 한다고 되어 있군요. 찾아 보았더니 한 개 회사의 주가를 다운 받는데 5,000원이나 요구 합니다. 이런!!!

미국은 데이터의 공개가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특히 기업의 Financial 자료는 Yahoo, Google 에도 잘 나와 있고, Bloomberg 에도 많은 자료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 대표 포탈인 Naver 와 Daum, Yahoo 등 에는 간략한 정보는 적당히 나타나 있지만 일별 주가 정보가 과거 오랜 시간에 대해 나타나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나타나는 데이터도 웹에서 볼 수 있도록만 되어 있고, Yahoo(US) 에서 처럼 원본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Yahoo(US) 사이트에 들어가면 국내 기업들의 과거 데이터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즉, finance.yahoo.com로 들어가서, Quotes 에 국내 기업의 주식 코드(예를 들어, 현대 자동차의 경우 005380.KS) 를 치면 해당 기업의 주가를 알 수 있습니다. 왼쪽 편 Historical Price 항목을 찾으면 과거분 주가를 Raw data 그대로 검색하고 엑셀로 다운 받을 수도 있군요.

얼마전 TED(http://www.ted.com) 에서도, 초기에 Web을 고안했던 유명한 개발자(Tim Berners-Lee)가 강의하기를 Raw data가 쉽게 얻을 수 있고 공유되어야 한다고 말하던데, 미국은 이런 측면이 잘 되어 있네요. 물론 우리나라도 기업들의 공시 정보등이 찾기 쉽게 아주 잘 정리되어 있는 편(http://dart.fss.or.kr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이기는 하지만, 이런 부분은 좀 아쉽군요.

어쨌든, 남의 나라의 회사 주가 까지도 관심있어하는 미국 사이트들 덕분에 우리도 덕을 보는군요.
직접 주가를 찾아보면 숫자들 속에서 베타(Beta)며, Correlation, 주가 패턴, Return 등 찾을 수 있는 Implication이 많답니다~

(혹시 우리도 이런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제가 모르고 있는 것이면 누구든 알려주시면 감사..)

"주가"를 검색하니 아래 사진이 나오는 군요.. ㅎㄷㄷ

요즘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최고의 여자 연예인 애프터스쿨 '유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